공지사항

은평구 각 도서관들의 공지사항 안내입니다.

  • HOME
  • 도서관 정보
  • 공지사항
공지사항 자세히보기
제목 [증산] 6월 온라인 북큐레이션 <대한민국은 당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0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DEXT5 Editor


 


 


 


 


 


 

<책으로 보는 세상>
6월 호국보훈의달, 북큐레이션
대한민국은 당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나라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정신을 되돌아보는 '호국보훈의 달' 입니다.
6월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함께 관련 도서를 읽어보며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겨보면 어떨까요?

6월 1일 : 의병의 날
의병의 날은 의병의 역사적 가치를 일깨워 애국정신을 계승하고자 제정한 법정기념일입니다.
임진왜란 시 곽재우가 최초로 의병을 일으킨 음력 4월 22일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호국보훈의 달' 의 첫째 날인 6월 1일로 선정 되었습니다.

의병의 날에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붓과 총을 든 여전사) 의병장 윤희순
글. 정종숙 그림. 김소희 / 아 911-ㅇ337ㅎ-50

처음 의병을 일으킨 사람들은 양반들이었지만 차츰 농민부터 머슴 소년들까지 의병 운동에 뛰어들었다. 이 사람들 가운데는 살림을 하던 아낙네들도 있었다. 이 책은 독립운동과 의병 투쟁을 이끈 우리나라 첫 여자 의병장, 윤희순의 삶을 들려준다.

(신충행 선생님이 들려 주는) 곽재우
글. 신충행 그림. 신재명 / 아 991.1-ㅅ182ㅅ-3

언제나 붉은 옷을 입고 앞장서서 싸웠던 임진왜란의 영웅, '곽재우'의 생애를 그린 위인동화책. 나라가 어려울 때에 자기의 모든 것을 다바쳐 나라를 구하고자 일어선 의병 대장 곽재우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6월 6일 : 현충일
현충일은 조국 광복과 국토방위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 순국선열과 전몰장병들의 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정한 기념일입니다. 매년 현충일 오전 10시에는 전 국민이 사이렌 소리와 함께1분간 묵념을 올립니다.

현충일날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국경일은 어떤 날일까요? / 글. 송윤섭 그림. 최현묵
아 386.911-ㅅ582ㄱ

이 책은 개천절, 삼일절, 광복절, 제헌절, 그리고 한글날 등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은 물론, 현충일, 어버이날, 어린이날 등 기념일에 대해 소개한다. 국경일과 기념일의 의미를 살펴보면서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역사뿐 아니라, 정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한다.

우리가 버린 독립운동가들 /손성진 지음
911.06-ㅅ464ㅇ

우리는 여러 독립운동가들을 알고 있긴 하지만, 그러나 누군지도 모르는 더 많은 이들이 독립운동에 참여해 누구는 평생을, 누구는 목숨을 바쳤다. 이 책은 기억하고 기려야 마땅함에도 우리의 기억에서 그 흔적조차 사라지고 있는 20인의 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하고 있다.

6월 10일 : 민주항쟁 기념일
민주항쟁 기념일을 1987년 6월 전국에서 일어났던 민주화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국민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습니다.

민주항쟁 기념일날 함께 읽으면 좋은 책
1987 그날 / 유승하 만화
911.07-ㅁ242ㅊ-4

전두환 정권 아래 엄혹한 현실 속에서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하고 고뇌해야 했던 젊은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은 6·10민주항쟁의 굵직한 사건들을 다루면서도 상계동 강제철거, 신촌 벽화 사건 등 철거민 운동 등 1987년의 흐름에 어떻게 함께했는지 놓치지 않는다.

김반장의 탄생 / 글. 조경희 그림. 김다정
아 808.9-ㅇ294ㅇ-5

이 책은 민주주의를 유지하기 위해 왜 선거가 필요한지 어떤 형식으로 치러져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6월 25일 : 6.25 전쟁 기념일
6.25 전쟁 기념일은 전쟁으로 인한 아픔을 기억하고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을 추모하는 날입니다. 6월 25일에는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용사들의 넋을 기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아요.

6.25 전쟁 기념일 날 함께 읽으면 좋을 책
우리 할아버지는 열다섯 살 소년병입니다
글. 박혜선 그림. 장준영 / 아 813.8-ㅂ576ㅇ

이 책은 현재의 가족을 통해 전쟁의 상처를 이야기한다. 가족이 함께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쟁이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 집 이야기일 수도 있겠구나 하는 공감을 준다.

조지 할아버지의 6.25 / 글. 이규희 그림. 시은경
아 813.8-ㅂ146ㅂ-14

이 책은 실제 6·25전쟁에 참전했던 참전용사들의 인터뷰를거쳐 그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였다.
또한 6·25전쟁에 참전했던 할아버지 세 명을등장시켜 6·25전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6·25전쟁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출처 : 교보문고]

6월 호국보훈의달, 북큐레이션
<대한민국은 당신을 잊지 않겠습니다.> 를 주제로 한 8권의 전시도서 어떠셨나요?
이번 북큐레이션에서는 나만의 무궁화 연필 만들기 키트를 나눠드리는데요!
3층 어린이자료실에 방문하셔서 무궁화 연필을 만들며 호국보훈의 달의 의미를 되새겨 보아요~

7월 북큐레이션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책나래 서비스는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등을 위하여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도서관 자료를 무료로 집까지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문의: 02-307-6030, 내선203)

 

구립증산정보도서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