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2회] 북다이제스트
[성인] 주의력 연습
저자 아미시 자│출판사 어크로스│2022년
저자는 우리에게 주의력 시스템의 작동 원리를 설명하며 ‘산만한 뇌’는 인간의 거부할 수 없는 숙명임을 일깨운다. 그렇기 때문에 집중하려고 억지로 애쓰는 것보다 주의를 잃는 순간을 알아차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의지’만으로는 뇌가 외부의 자극과 내면의 방황에 주의를 빼앗기는 작동 방식을 바꿀 수 없기에, 매 순간 우리가 어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 자각하고 원하는 곳에 주의를 되돌려놓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인] 파리는 그림
저자 제라르 드니조│출판사 에이치비프레스│2022년
제라르 드니조는 예술사학자이자 음학학자로 다학제적 글쓰기와 다방면의 활동으로 유명하다. 예술과 프랑스 역사· 문화에 정통한 저자와 함께 파리를 산책한다는 기대감으로 『파리는 그림』 속으로 들어가 보자. 반 고흐, 모네, 샤갈, 르누아르… 그들이 이 도시를 사랑하고 작품을 남기던 그 시대의 거리를 걸어 보자. 파리는 수많은 명화를 낳은 도시이자 그 그림들로 인해 오늘의 의미와 상징을 얻게 되었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반 고흐의 한적한 거리들, 클로드 모네를 사로잡은 새로움, 르누아르의 즐거운 몽마르트르… 당신의 파리는 어디입니까?
(소장처 : 은평, 뉴타운, 내숲)
[교보문고 제공]
[성인] 우편함 속 세계사
저자 사이먼 시백 몬티피오리│출판사 시공사│2022년
편지는 시대를 초월해, 편지가 쓰인 당시의 시대상이나 편지를 주고받은 사람들이 처해 있던 환경, 편지를 쓴 사람의 가치관 등을 진솔하게 드러낸다. 어떤 편지에서는 역사책에서 발견할 수 없는 사생활도 엿볼 수 있고, 편지를 받은 사람이 역사의 판도를 바꾸는 일생일대의 결단을 내리기도 했다. 결국 《우편함 속 세계사》는 편지를 모은 책이면서 동시에 역사가 독자들에게 보내는 편지이기도 하다. 아무런 부담 없이, 우편함에 들어 있는 누군가의 편지를 읽는다는 생각으로 책을 펼쳐보자. 한낱 사적인 문서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던 편지에 이토록 흥미롭고 풍성한 내용이 담길 수 있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교보문고 제공]
[성인] (서울대 삼 형제의) 스노볼 공부법
저자 윤인숙│출판사 심야책방│2022년
공부를 ‘눈사람 만들기’에 비유해 설명한다. 눈사람을 만들 때 눈을 단단하게 잘 뭉치지 않으면 눈이 잘 굴러가지 않고 크기가 조금 커지는 듯 보였다가도 금방 부서지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공부도 어렸을 때부터 습관을 잘 만들어야 한다. 어릴 때는 눈을 단단하게 뭉치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뭉친 눈을 굴려 자신의 실력을 눈덩이가 커지는 것처럼 불려나가야 한다. 이 이론을 체계화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서울대 삼 형제네 공부 습관 로드맵’이다. 서울대 삼 형제가 인터뷰를 통해 ‘나만의 효율적인 공부법, 공부 멘탈 관리법, 빈틈이 생기지 않는 시험 공부법, 공부하면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법’ 등을 공개하여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입체감과 현장감을 더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뉴타운, 내숲, 은뜨락, 상림)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지구인의 우주 살기
저자 실뱅 채티│출판사 풀빛│2022년
우주 전체를 가리키는 ‘universe’를 다룬 우주 탐구서가 대다수였다면 이 책은 우주 중에서도 인간의 탐사가 이루어진 곳까지를 일컫는, 인간에게 더 친밀한 공간인 ‘space’를 다룬다. 그렇기에 좀 더 현실적이고 인문적인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고대부터 인류가 우주에 가져온 문화·예술적 관심, 인류의 달 착륙으로 시작된 각국 우주 탐사의 역사 등을 다루며 다양한 관점으로 인류와 우주의 관계를 탐색한다. 단순히 외계인의 존재 여부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서, 또 다른 세계에 대해 알아가며 사고력을 키우는 교양 과학서로 적합하다. 또한 감각적인 일러스트들은 흥미와 상상력을 더욱 높여 준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청소년] 헬조선 원정대
저자 김소연│출판사 서해문집│2022년
『헬조선 원정대, 을밀대 체공녀 사건의 재구성』과 『헬조선 원정대, 의열단 여전사 기생 현계옥의 내력』을 통해 지구 멸망과 다른 행성으로의 이주 그리고 타임머신을 이용해 잃어버린 역사를 복원하는, ‘헬조선 원정대’라는 흥미로운 세계관을 보여 준 김소연 작가가 시리즈의 마지막 편인 『헬조선 원정대, 비밀결사 파일럿 권기옥의 궤적』을 선보인다. 작가는 “작가로서 ‘헬조선 원정대’의 마지막 이야기에 권기옥 비행사를 초대해 무한한 기쁨을 누렸다. 스스로 실력을 기르고 누구에게도 기대지 않은 채 자신이 목표한 일을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는 모습은 성별을 떠나 모든 독자에게 본보기가 될 터다.”고 말한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아동] 벌레 팬클럽
저자 엘리즈 그라벨ㅣ출판사 씨드북ㅣ2022년
2021 뉴욕 공립도서관 최고의 어린이 책 선정도서.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버섯 팬클럽>의 후속작으로, 엘리즈 그라벨은 자신이 가장 흥미롭게 생각해 온 벌레들을 꼼꼼히 관찰한 뒤, 그 특징을 통통 튀는 그림과 이해하기 쉬운 글로 책 속에 담아냈다. 대벌레와 기린바구미, 헤라클레스장수풍뎅이 등 다양한 벌레의 특징과 생태, 재미있는 사실, 상상 속에서 만들어 낸 벌레 등 다양한 구성을 통해 벌레를 더 가까이 이해하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내숲)
[알라딘 제공]
[아동] 덕분에 발명! 인간의 발명에 영감을 준 동물 이야기
저자 크리스티안 도리언ㅣ출판사 책읽는곰ㅣ2022년
인간이 모든 걸 스스로 발명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동물에게 도움을 얻어 세상에 나온 것이 수두룩하다. 고속 열차의 소음은 물총새 덕분에 해결했고, 우주선에 다는 태양 돛은 집게벌레의 날개에 영감을 받았다. 하다못해 질색하는 모기에게도 도움을 얻었으니, 동물이야말로 인간의 발명 스승인 셈이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뉴타운)
[알라딘 제공]
[유아] 고래들의 산책
저자 닉 블랜드ㅣ출판사 웅진주니어ㅣ2022년
2022 호주아동도서협의회 올해의 책 유아 부문 명예상 수상작으로 고래가 바다에서 걸어 나와 사람과 함께 살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고래들은 사람처럼 헬멧을 쓰고 자전거를 타고, 공원에서 놀이를 즐기며, 발레리나와 공연에 출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갑작스러운 ‘함께 살기’의 평화는 고래들이 만들어 내는 여러 문제로 사람들이 골머리를 앓기 시작하면서 깨지고 마는데….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내숲)
[알라딘 제공]
[유아] 되고 싶은 게 많은 마니
저자 솔 루이스ㅣ출판사 나무말미ㅣ2022년
2021 IBBY 스페인지부 스페인어린이청소년도서협회(OEPLI) 선정작.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나는 무엇인가?’하는 질문으로 시작해서 ‘무엇이 되고 싶은가?’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무엇이든 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것이 될 수 없는 이유를 하나씩 찾고, 점점 그들과 다른 나를 발견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알라딘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