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1회] 북다이제스트
[성 인] 뭔가 배 속에서 부글거리는 기분
저자 윤아랑│출판사 미문사│2022년
지금 가장 주목받는 20대 비평가 윤아랑이 이른바 K문화의 시대의 정체를 들여다본다. 영화플랫폼 ‘왓챠’의 네임드 유저로, 트위터 인플루언서로, 등단한 비평가로 활발하게 활동해 온 윤아랑은 일찍이 무너졌으나 사라지지 않는 예술의 권위와 성인이 되어도 어른이 되지 못하는 또래 세대의 문제를 직시한다. 문화적 상황을 비평하는 윤아랑은 거대한 이론에 기대지 않고 작품 자체와 작품이 놓여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들여다본다. ‘기성이냐 대안이냐’ 하는 식으로 한쪽을 편들기보다 영화, 소설, 예능 프로그램, 웹툰, 만화를 넘나들며 매체의 형식을 끈질기게 파고든다. 거침없는 비판은 윗세대를 겨냥하며, 사려 깊은 관심은 또래 세대를 향한다.
(소장처 : 은평, 뉴타운, 구산동,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올리브색이 없으면 민트색도 괜찮아
저자 구한나리 │출판사 돌베개│2022년
이 속에 실린 소설들이 긴 여운을 남기는 까닭은 ‘문구’라는 취향에 대한 이야기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구를 통해 한 사람의 숨겨진 모습을 발견하는 과정을 담았기 때문이다. 구한나리 소설 속 인물들은 프린트를 스테이플로 철하면 종이에 구멍이 난다며 더블클립으로 반듯하게 묶는가 하면, 빌린 지우개의 모서리를 닳지 않게 쓰고 손으로 깨끗이 닦아 돌려준다. 누군가는 무심코 넘길 사소한 행동들은 이 모습을 눈여겨보고 그 안에 담긴 속마음을 알아보는 이가 있어 의미를 띤다. 여기에 실린 아홉 편의 소설들은 문구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 외에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모두 미처 몰랐던 친구의 숨겨진 모습을 발견하고, 사랑스러운 면을 깨닫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조금 특별한 우정과 아직 어렴풋한 애정 사이 어디쯤에 위치한 감정들은 그래서 더욱 설레기도 한다.
(소장처 : 은평, 뉴타운, 구산동,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위대한 과학 고전 30권을 1권으로 읽는 책
저자 김성근│출판사 빅피시│2022년
대학 시절 읽은 한 권의 책을 계기로 과학사ㆍ과학철학을 전공하게 된 저자는 지난 30년간의 학문의 여정에서 희열과 감동을 안겨주는 수많은 과학 고전을 만났다. 이 책에는 그중에서 독자들에게 꼭 소개하고 싶은 과학 고전 30권을 선정해 담았다. 과학에 관한 정보와 지식이 어느 때보다 넘쳐나는 오늘날 천문학, 화학, 물리학, 유전학 등 각 과학의 분과에서 한 획을 그은 명저 30권을 1권으로 읽어볼 수 있다는 것은 이 책만이 갖는 크나큰 매력이다. 지금껏 멀고 어렵게만 여겨온 과학이 사실은 얼마나 우리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현실 세계를 이해하는 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를 깨달으며 과학의 재미에 푹 빠져들게 될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구산동,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 인] 5~10세 아들 육아는 책읽기가 전부다
저자 박지현│출판사 카시오페아│2022년
3년간 책읽기로 아들을 키운 저자의 경험을 고스란히 담아낸 ‘아들 육아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결국 아들 육아가 쉽고 편해지는 책읽기 방법 안내서’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아들을 키울 때 꼭 필요한 책읽기 방법을 ‘문제 유형별’, ‘상황별’, ‘원칙에 따른 연령별’ 이렇게 3가지로 나눠 예시와 함께 생생하고도 일목요연하게 이야기한다. 13년간 책읽기로 아들을 키우며 아들의 책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들을 8가지 원칙으로 정리한 다음, 아들의 연령을 초등을 대비하는 5, 6, 7세, 초등 입학 이후 읽기 독립을 향해 나아가는 8, 9, 10세로 구분해 그에 따른 촘촘한 책읽기 방법을 알려준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뉴타운,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합격 공식
저자 최하은│출판사 클랩북스│2022년
누구에게나 시간은 공평하게 주어지고, 목표까지 도달하는 길은 수만 가지가 존재한다. 그중 빠르고 정확하게 목표 지점을 공략해 승기를 잡는 이들은 성실히 정속 주행을 하다가도 기회가 왔을 때, 이를 놓치지 않고 추월 차선을 타고 길을 질러간다! 학원은 물론, 학교에도 다니지 않고 오롯이 혼자 공부하며 ‘혼공’의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아온 저자는 공부의 주도권을 절대 타인에게 넘기는 법이 없었기에 원하는 시기에 빠르게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철저히 혼자 공부하는 시간을 통해 깨달은 가장 효율적인 시간 관리법, 압도적 효율의 속청 공부법, 과목별 핵심 포인트, 기출문제 풀이의 기술 등 ‘공부의 지름길’로 안내할 비법을 이 책에 낱낱이 풀어놓았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뉴타운, 구산동, 내숲, 은뜨락, 상림)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척화냐 개화냐, 조선의 마지막 승부수
저자 이광희, 손주현│출판사 푸른숲주니어│2022년
오십여 년의 시간 동안 조선의 운명을 바꾼 사건들이 왜 일어나게 되었는지 그 ‘연결 고리’를 상세하게 다룬다. 특히 당시 조선에 영향을 미친 지구촌 곳곳의 역사적 사건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서, 복잡해 보이는 시대상을 그물처럼 촘촘한 인과 관계로 연결하고 있다. 꼭 알아야 할 주요 사건을 빼놓지 않고 다루면서, 그 사건이 일어나게 된 전후 사정을 설명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사건과 사건 사이 빈 공간을 이야기로 메워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달까?
(소장처 : 은평,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아 동] 기소영의 친구들
저자 정은주ㅣ출판사 사계절ㅣ2022년
제2회 사계절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한 어린이의 죽음으로 시작하는 이야기지만, 결코 어둡거나 무겁지 않다. 이야기를 이끄는 어린이들이 그 슬픔에 머물러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친구와 이별하는 방법은 ‘친구에게 제대로 된 인사를 전할 방법’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것이다. 슬픔을 마주하지 않으려 묻어 두는 것이 아니라, 한바탕 울고 난 뒤에는 손을 잡고 그다음으로 나아가기를 선택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구산동, 은뜨락)
[알라딘 제공]
[아 동] 월요일 : 당근 27호 도난사건
저자 랄프 라자르ㅣ출판사 을파소ㅣ2022년
오늘은 월요일! 대시가 아침밥을 먹기도 전에 복면 깡패단과 악마인 고양이가 들이닥쳐 맹공격을 퍼붓고, 학교 채소밭의 당근 27호를 누군가 파헤치고, 교실 뒷벽에 숨겨둔 최고급 향수병이 사라진 것도 모자라, 학교의 자랑인 스토팅키 트로피마저 없어졌다! 용감한 대시는 단짝인 롭과 함께 땅굴 부릉이와 순간이동 소용돌이, 냄새탄 같은 비밀 장비들을 총동원해서 의문의 도난 사건을 해결하려 하는데…….
(소장처 : 은평, 증산)
[알라딘 제공]
[유 아] 나의 개를 만나러 가는 특별한 방법
저자 필립 C. 스테드ㅣ출판사 원더박스ㅣ2022년
개를 갖고 싶다는 루이스에게 할머니는 동네에 이미 개가 아주 많다고 말한다. 루이스는 개가 몇 마리나 사는지 알고 싶어 시청에 편지를 보내지만, 시청에서는 모른다는 내용의 짧은 답장만 보내올 뿐이었다. 할머니의 권유에 따라 루이스는 동네에 사는 개를 직접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러는 사이 할머니도 자신만의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저녁이 되어 조사를 마친 루이스는 이를 닦으며 할머니에게 말한다. “우리 동네에는 개가 열아홉 마리 살아요.” 그러자 할머니는 가 볼 데가 있다며 루이스와 함께 밤마실을 나서는데…….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내숲, 응암1동)
[알라딘 제공]
[유 아] 밀림에서 가장 아름다운 표범
저자 구도 나오코ㅣ출판사 위즈덤하우스ㅣ2022년
어느 날, 표범의 얼룩점이 사라졌다. 반들반들 멋진 얼룩점은 표범의 자랑거리다. 얼룩점이 없으면 표범이라 할 수 없다. 표범은 서둘러 얼룩점을 찾아 나서고, 길에서 만난 동물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세 개밖에 남지 않은 얼룩점을 달라고 한다. 과연 표범은 소중한 얼룩점을 내어 줄 수 있을까? 사라진 얼룩점은 이대로 되돌아오지 않는 걸까?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알라딘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