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은평구 각 도서관들의 공지사항 안내입니다.

  • HOME
  • 도서관 정보
  • 공지사항
공지사항 자세히보기
제목 [은평] 금주의 북 다이제스트 474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2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474회] 북다이제스트
 

[성 인] 타인을 듣는 시간

저자 김현우ㅣ출판사 반비ㅣ2021년
  이 책은 다큐멘터리 프로듀서인 저자가 공장 노동자, 트랜스젠더, 장애인, 학교폭력 가해자 등 다양한 타인들을 마주하고 이야기를 듣고, 나아가 그것을 다큐멘터리로 전하는 과정을 담은 에세이인 동시에, 13편의 논픽션이 어떻게 사람들의 삶과 맥락을 기록하는지를 들여다보는 서평기다. 현대의 고전이 된 오웰의 르포부터 현지인의 삶으로 파고드는 여행기, 참사 피해자 및 유족의 삶과 투쟁의 기록, 구술생애사 작업,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에 있는 글까지, 다채롭고 독특한 작품들을 다루고 있다. 또 이 책은 '잘 듣기 위해' 타인들의 현장을 찾아가 온몸으로 부딪치고 경험하며 자신의 지평을 넓혀 가는 특별한 여행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여러 갈래의 글감을 긴밀하게 엮어 내는 글쓰기는,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전하는 태도나 재현 방식을 집요하게 고민하고 탐색하면서 차이를 발견하고 존중하는 감각을 예리하게 일깨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코딩 진로

저자 류채윤, 맹윤호, 박민수 [공]|출판사 호모루덴스ㅣ2021년
  현직 엔지니어, IT 취업 컨설턴트, HR담당자 세 사람이 모여 만든 <코딩 진로>는 코딩으로 취업하는 방법에 관해 현업 종사자들이 알려주는 현실적인 조언과 꿀팁으로 가득하다. 대부분 기출간 도서는 해외 저자의 책이기에 우리나라 맥락과 다르며, 오래된 이야기인 경우가 많다. 간혹 국내 저자의 책이 나와도 매우 뛰어난 사람의 성공담인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은 동떨어진 누군가의 이야기가 아닌, 평범한 한국인 현직 종사자의 시선에서 바라보며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확률을 높이는 현실적인 방법론을 담았다. 이 책은 오늘날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생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 IT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 그리고 코딩으로 통해 새로운 커리어를 쌓고자 하는 이들 모두에게 최고의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소장처 : 은평, 뉴타운,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저자 박권|출판사 동아시아ㅣ2021년
  모든 것은 왜 다른 것이 아니라 하필 원자로 이루어져 있을까? 원자를 밀고 당기는 힘은 또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우주의 운명은 정해져 있을까? 불변하는 것은 무엇일까? 시간은 무엇이고 무질서나 정보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인공 생명은 가능할까? 예측 가능성은 자유의지와 서로 어떤 관계일까? 하늘 아래 진정으로 새로운 것이 나타날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우리 존재의 의미는 도대체 무엇일까? 고등과학원의 교수이자 세계적인 물리학자인 저자는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양자에 담겨 있으며, 이 책을 통해 근본적인 수준에서 모든 것이 양자로 수렴된다는 것을 보인다.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하나의 긴 논증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구산동, 내숲, 은뜨락)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아이의 생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저자 수전 엥겔|출판사 EBS Booksㅣ2021년
  발달심리학자 수전 엥겔(Susan Engel)은 지난 30여 년 동안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호를 관찰하고 연구해왔다. 아이의 머릿속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 내려고 했고, 아주 어릴 때부터 생각을 형성하기 시작한다는 주장을 사실로 입증해왔다. 그는 아이의 생각을 키우는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삶에서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실제 사례를 통해 아이가 성장하면서 더 많은 생각과 더 좋은 생각을 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대화와 취미, 경험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아이가 만들어내는 좋은 생각과 나쁜 생각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하게 되는 '과정'을 알아야 하고 또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소장처 : 은평, 내숲)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스스로 뒤집는 붕어빵

저자 김지명|출판사 메가스터디ㅣ2021년
  저자는 자신의 앞에 놓인 어려움을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되는 핑계거리로 삼고 싶지 않았다고 책에서 말한다.'난 아프니까, 지금 힘든 상황이니까 어쩔 수 없잖아'라며 포기하기보단 내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고,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고 컨디션이 좀 안 좋더라도 미루지 않고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책상 앞에 앉으려 애썼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런 마음은 어떤 족집게 과외나 공부 스킬보다도 더 큰 효과를 발휘했고, 병상에 누워 꿈처럼 그렸던 '주치의 선생님처럼 진심으로 환자를 돌봐주는 마음 따뜻한 의사'가 되는 길로 자신을 이끌어주었음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단기간에 성적을 올려주는 비법이나 요령을 알려주진 않는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인강을 통해 공부를 하며 터득하고 정리한 혼공의 가장 좋은 예시임은 분명하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만들어진 저자의 멘탈 관리 스토리는 공부를 잘해보고 싶은 욕심은 있지만 스스로의 고민 없이 학원과 과외에만 의존해온 학생들과 그 학부모들에게 분명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구산동, 내숲, 은뜨락, 은평작은)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위대한 수학자들 이야기

저자 야노 겐타로ㅣ출판사 전파과학사ㅣ2021년
  이 책은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그동안 막연하게 수학을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일반 독자들에게도 산수나 수학에 흥미를 갖게 하고 고대 수학자들의 에피소드와 그 업적을 알게 함으로써 더욱 친숙하게 수학을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다. 수학자 가운데서 걸출한 몇몇 수학자를 예로 들어, 그 생애와 에피소드를 얘기하고 가능한 한 그 수학자의 업적을 소개한다.
(소장처 : 은평, 뉴타운)
[교보문고 제공]
 

[아 동] 예의 없는 친구들을 대하는 슬기로운 말하기 사전

저자 김원아ㅣ출판사 사계절ㅣ2022년
  학교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상황들 속에서 현명하게 나의 자존감을 지키고 슬기롭게 사회생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어린이를 위한 본격 인간관계 실용서이다.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초등학생들을 지켜봐 온 김원아 초등학교 선생님이 쓴 책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뉴타운, 구산동, 내숲, 은뜨락, 은평작은, 불광천)
[교보문고 제공]


[아 동] 첫눈 오는 날 찾아온 손님

저자 김리리ㅣ출판사 문학동네ㅣ2022년
  홍시와 할머니에게 찾아온 반가운 손님 이야기를 담은 동명의 단편과, 송이가 좋아하는 양말들만 감쪽같이 자꾸 사라지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 <내 친구 털뭉치>, 두 편이 담겼다. 김소라 화가의 맑고 따스한 그림이 차가운 겨울날의 골목과, 기분 좋은 바람이 부는 풀밭에서의 하루들을 특별하게 그려낸다.
(소장처 : 은평, 응암,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유 아] 알로, 잠들지 못하는 사자

저자 캐서린 레이너ㅣ출판사 미디어창비ㅣ2022년
  잠을 자지 못해 피곤한 사자 알로는 밤의 친구 올빼미의 도움을 받아 언제든 잠에 빠질 수 있는 비법을 전수받는다. 주변이 덥든 시끄럽든 상관없이 잠들 수 있는 비결은 바로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상상하는 것. 이러한 마음챙김의 메세지가 담긴 올빼미의 노래를 따라 부르다 보면 독자들도 자연스럽게 호흡을 가다듬고 내면에 주의를 기울이며 몸을 이완시킬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대조꿈나무)
[교보문고 제공]

 

[유 아] 색깔을 찾는 중입니다

저자 키아라 메잘라마ㅣ출판사 모래알ㅣ2022년
  발랑탱은 멋 내기를 좋아하고, 색의 어울림을 고민해서 옷을 고르는 아이다. 색채에 민감한 발랑탱은 자신의 감정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 또한 색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하지만 모두가 있는 그대로의 발랑탱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공놀이에 익숙하지 않은 발랑탱은 축구 경기를 망쳐버리고 놀림을 당하게 된다. 억울하고 분한 마음이 치민 발랑탱은 자신을 놀리는 아이의 티셔츠를 억세게 당겨 버리는데...
(소장처 : 은평, 증산, 구산동, 대조꿈나무)
[교보문고 제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