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은평구 각 도서관들의 공지사항 안내입니다.

  • HOME
  • 도서관 정보
  • 공지사항
공지사항 자세히보기
제목 [은평] 금주의 북 다이제스트 473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14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473회] 북다이제스트
 

[성 인] 우아한 우주

저자 엘라 프랜시스 샌더스│출판사 프시케의 숲│2021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우주와 자연, 우리 삶을 지배하는 과학적 원리와 법칙, 그 경이로움을 탐구하는 책이다. 51편의 간결한 글과 재치 있는 일러스트로 구성된 이 책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그 범위는 천문학에서부터 물리학과 생물학, 화학, 의학에 이르며 태양계와 은하계, 열과 빛, 원자, 시간의 불가역성, 날씨의 변화, 식물과 동물, 진화와 유전적 다양성 등 다양한 우주의 면면을 담고 있다. 또한 과학자들이 쓰는 용어를 설명하고 일상에서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과학적 개념들을 풀어놓는다. 우주는 무슨 색이고, 우주에서는 어떤 냄새가 날까? 외부 우주는 끝 간 데 없이 광막하고 고요하기만 할까? 비온 뒤 흙에서 나는 냄새의 성분은 무엇일까? 심장이 완전 멎었다가 되살아나는 동물이 있을까? 왜 어떤 생물은 몸속에 파란 피가 흐를까? 식물에게도 지능이 있을까? 등 한번이라도 이런 의문을 품어본 적 있다면,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성 인] 화학자의 숙면법

저자 이석현│출판사 태학사│2021년
 중년 무렵 예기치 않게 찾아온 '불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책과 인터넷 정보를 찾아보고 화학자로서의 전문 지식을 동원하여 '불면'과 싸워 온 저자의 다양한 경험이 담겨 있다. 예컨대 걱정과 두려움, 우울감을 날려 버릴 수 있었던 경험과 노력, 뇌 가소성을 통해서 스스로의 능력을 신뢰하고 그것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었던 경험이 그것들이다. 그리하여 저자는 뇌과학이 이끄는 수면과학과 숙면에 대한 나름의 경험, 노력, 처방을 이 책을 통해 소개한다. 저자에 따르면, 불면을 쫓는 일은 '우리의 몸과 마음이 해야 할 일을 하고, 해서는 안될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몸, 마음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의 관계를 새롭게 정비하는 것이야말로 불면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임을 깨달은 저자는 이제 그동안의 기나긴 여정을 이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여 불만과 싸우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오늘부터 차근차근 아이패드 드로잉

저자 배성규│출판사 북라이프│2021년  
  이 책은 디지털 드로잉 도서 중 가장 많은 드로잉 소재를 제공한다. 음식, 동물, 인테리어 소품 등 약 300개의 일상 소재를 귀엽고 섬세한 그림체로 그릴 수 있다. 펜 드로잉, 마카 & 색연필 드로잉, 수채화 & 오일파스텔 드로잉 등 다양한 표현 기법으로 정리했다. 챕터마다 다른 표현 기법은 늘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느낌을 받게 한다. 모든 드로잉은 4단계로 완성하는 '하', 5~6단계로 완성하는 '중', 12~16단계로 완성하는 '상' 등 난이도를 설정해 자신의 그리기 수준에 맞는 드로잉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 주변의 일상 소품에 그치지 않고 여행지의 아름다운 풍경 드로잉까지 수록해 차근차근 따라 그리다보면 어느새 그림 실력과 표현력이 발전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그림마다 브러시 종류부터 단계마다 달라지는 브러시 크기와 색상값까지 꼼꼼하게 담아 누구나 그림을 완성하는 기쁨을 맛보게 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교보문고 제공]

 

[성 인] 아이가 공부에 빠져드는 순간

저자 유정임│출판사 심야책방│2021년
 저자는 공부를 잘하게 만들고 싶다면 아이에게 하고 싶은 일이 생기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먼저라고 말한다. 원하는 일이 있어야 의욕이 생기고, 그 의욕이 공부의 목표를 갖게 하기 때문이다. '어떤 꿈이 좋은 것'이라고 가르치기 전에 '꿈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 먼저 물어보는 방법이다. 그저 아이의 꿈을 단순히 묻고 듣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아이가 꿈을 이루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점이 아이와 잘 어울리는지, 어떤 점이 좋아 보였는지, 그 과정이 힘들지는 않을지, 그럴 땐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등 긍정의 대화는 끝없이 이어질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뉴타운, 내숲, 상림)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공대에 가고 싶어졌습니다

저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우수학생센터 '공우' │출판사 메가스터디 BOOKS│2021년
  단순히 공대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서울대 공대 가는 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멈추지 않고 공대가 진짜 중요한 까닭, 입학 후 고등학교 때보다 더 치열하게 공부하는 이유, 학부 졸업 이후 이루고자 하는 방향성에 이르기까지 공대생들이 고민하고 이루려고 하는 현재의 비전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아이디어 창업, 기술 창업 등을 선도하는 기업인 상당수가 공대 출신이며, 인간의 삶에 직접적인 변화와 개선을 가져오는 기술을 연구하며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는 공대생들의 현재 목소리를 생생하게 만나는 유일한 책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이과에서 공부 잘하면 적성 상관없이 무조건 의사가 돼서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게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는 사회의 인식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서울대 공대생들이 직접 강력하게 이야기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구산동, 내숲)
[교보문고 제공]

 

[청 소 년] 있는 그대로 르완다

저자 엄소희│출판사 초록비책공방│2021년
 저자 엄소희는 현장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케냐, 카메룬 등지에서 자원활동을 했다. 사업 목적으로 선택한 나라였지만 르완다와 르완다 사람들을 경험 하면서 그 나라에 대한 애정이 더 깊어졌다는 저자는 우리 청소년에게도 르완다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며 현지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와 사진, 도표, 지도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있는 그대로의 르완다'를 들려주고 있다. 르완다에 대한 기본 정보는 물론 역사와 문화, 생활로 보는 르완다의 모습을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또한, 이 책은 각 주제와 연계된 질문들로 독후활동지를 구성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생각거리를 제공하며 토론 논술 자료로 교과 수업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소장처 : 은평,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아 동] 내 머리에는 딱따구리가 산다

저자 신윤화ㅣ출판사 마루비ㅣ2022년 
 조금은 남다른 성장과정과 경험으로 인해 공포에 사로잡혀 옴짝 달싹 못하는 다섯 아이들의 각기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는 <내 머리에는 딱따구리가 산다>는 수록 작품 모두 '호로' 장르로 이야기를 끌어가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스릴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런가 하면 각각 다른 상처로 인해 생겨난 트라우마를 스스로 극복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성장해 간다는 주제 역시 단순한 공포 이야기를 뛰어넘어, 크고 작은 성장통을 겪는 모든 어린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것이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뉴타운)
[교보문고 제공]

 

[아 동]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

저자 나타샤 패런트ㅣ출판사 사계절ㅣ2022년
  옛날 옛날 먼 옛날, 머나먼 곳에 홀로 떨어져 있는 나라의 왕과 왕비가 딸을 낳았다. 이들은 마법사를 불러 이 아기의 대모가 되어 달라고 부탁했다. 마법사는 흔쾌히 승낙하면서, 아기가 훌륭한 공주로 자라나게 돕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잠깐, '훌륭한 공주'가 도대체 어떤 거지? 고민에 빠진 마법사는 마법 거울을 찾아가 묻는다.
(소장처 : 은평, 뉴타운, 구산동)
[교보문고 제공]

 

[유 아] 시큰둥이 고양이

저자 소피 블랙올ㅣ출판사 주니어RHKㅣ2022년
  소피 블랙올의 <시큰둥이 고양이>는 한 소년이 유기묘 보호소 출신의 고양이 맥스를 입양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유쾌하고 따뜻한 변화를 그린다. 실제로 유기묘를 입양해 오랫동안 키웠던 작가의 경험과 미국의 여러 유기 동물 보호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북 버디스(Book buddies)' 프로그램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작품이기도 하다. 더불어 만화적 표현과 회화적 표현을 함께 사용한 섬세한 그림은 이야기가 가진 쾌활한 유머와 따뜻한 메세지를 동시에 전한다.
(소장처 : 은평, 증산, 응암, 구산동, 은평작은, 대조꿈나무)
[교보문고 제공]

 

[유 아] 뭐지? 뭐지!

저자 하오 슈오ㅣ출판사 북멘토ㅣ2022년
  어느 날 정글에 누군가 책 한 권을 흘리고 갑니다. 풀밭 위에 아무렇게나 툭 떨어진 책을 정글에 사는 이상한 존재가 집어 들지요. '뭐지? 뭐지!' 책 속에는 정글에서 위험을 만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들이 적혀 있는 것 같아요. '뭐지? 뭐지!' 정글에 사는 그 존재는 유심히 책 내용을 살펴봅니다. 과연 그 책으로 그 존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그 책이 쓸모가 있기는 할까요?
(소장처 : 은평, 증산, 뉴타운)
[교보문고 제공]

목록